End of Course Check for PPL : Passed!

End Of Course Check for PPL : 이제 Checkride 하나만 남았다!


1st / 2nd / 3rd / EoC 를 함께한 N80181

이제 PPL Progress Check 의 마지막인, EoC Check 를 끝냈다.

EoC Check 는 두가지로 나뉜다.
: 둘다 Assistant Chief or Chief Instructor 에게 Test.

1) Oral
2) Practical

1. Oral Part

말 그대로 질의응답(?) 식으로 진행 된다.

그렇다고 많이 어려운건가? 라는 생각을 했을 때,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.

일단, PTS 의 내용을 기본으로 질문이 시작되기에..

가장 기본인 Private Pilot 의 Privilige 그리고, Eligibility 로 시작을 한다.

중간 중간 시나리오 베이스로 묻기도 한다.

예를 들어, 내가 받았던 질문 중 하나는..

지금 XXX 공항으로 가서 동생과 함께 바베큐를 먹고 집에 오려고 하는데, 출발 예정 시간이 오후 6시 30분이다. 내가 바베큐를 사서 동생이 고맙다고 비행기값을 대신 낼 것이라서 흥쾌히 좋다고 했다.
예상 Enroute time 은 1시간(편도). Sunset Time 은 오후 7시. 나는 2개월 전에 Checkride 를 통과해서 PPL 을 가진 새내기이다.
그런데, Landing Light 이 고장난 상황이다.
자~ 어떻게 할 것인가? 이 비행에 있어서 문제는 없는가?
이런 식으로 물어보고 답하게 되고, 또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약 1.5 시간 가량을 봤었다.

가장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인 Weather 같은 부분은, 오히려 쉽게 넘어갈 수 있었다.

나에게 물었던 것은 PIREP / METAR / TAF 의 해석, Area Forecast 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, 그리고 Surface Prognostic Chart 에 대해서만 물어봤다.

아, 또하나 Weather Report 의 종류에 대해 말해봐라
가장 많이 틀리기도 한다고 하며 물어본 것 이었음.

생각보다, Regulation 부분을 헤매였고, 뒤에는 차근히 해서인지 막힘이 없어서 1.5 시간 내에 끝낼 수 있었고, Pass 하였다.

- 단, 앞의 Privilige / Eligibility / AD's / SFP 등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만 하면 될 것 같다라는 충고를 들음.


원래는 Oral 을 끝내고, 바로 Practical Test 를 봐야 했지만, 날씨의 영향으로 3일 후에 Re-schedule 함.

2. Practical Test

운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,

그날 Chief Instructor 가 바뻐서, 다른 Instructor 와 보게 되었다.

  1. X-C Check Point 한 두개를 가다가, 별거 없이 Heading / Altitude 를 주고 비행을 시킴
  2. Steep Turn 좌 / 우
  3. Slow Flight 
  4. Power On / Off Stall
  5. Diversion 
  6. Emergency Flight 으로  Diversion 공항에 착륙 시킴.
    - Landing Point 를 지정하라고 함
    - 잘 맞춰서, Forward Slip 없이 내림
    - 이때, 점수를 많이 딴 것 같다, 아주 만족스러워 했었다.
  7. Short field Take-off / Short Field Landing
    - Traffic Pattern 을 잘못 돌아 마지막에 너무 높아서, 그냥 내려오다가 Go-around 함
    - 두번째, Landing 시도를 해서 정확히 Number 에 내리겠다고 얘기하고, 정확한 포인트 지킴
  8. Soft Field Take-off 후 'Let's go home'
  9. 돌아오며 VOR 이것 저것 실시.
  10. S-Turn / Turn a round / Unusual Attitude 는 미실시
    - "시간이 없을 것 같고, Landing 하는 것 보면 괜찮다고 생각 된다 그래서 관계 없다." 라고 함
  11. Normal Landing 후 Main Ramp Parking

그리고, Pass 라고 말해주었다. 고맙다!!!
마지막으로 하나 충고해 준 것은, 
Check List 를 항상 Verify 해라. 당연히 타면서 익혀진 Checklist 가 있겠지만, 반드시 Verify 를 해야만 한다. 
어떻게 보면, 기본일지도 모르는 부분이지만 너무 당연스레 소홀했던 부분이기도 했다.

Checkride 스케쥴이 잡히면 그전에 연습하면서 보충을 좀 할 예정이다!






End of Course Check for PPL : Passed! End of Course Check for PPL : Passed! Reviewed by JnBLife on 오후 12:55:00 Rating: 5

댓글 없음

Post AD